전세계 게이머들의 AOS 게임 도타2. 그래픽카드 없이 플레이가 가능할까?
DOTA2 (이하 도타2) 라고 들어보았는가?
도타2는 전 세계인이 즐기는 AOS 장르의 게임이며, 밸브 코퍼레이션에서 제작하였다. 워크래프트3의 유즈맵인 Dota Allstars 의 시작으로 제작된 도타 시리즈는 국내에서 많은 게이머들이 즐기고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와 비슷한 장르의 게임이며, 게임 배경의 시초는 워크래프트로 거의 동일하다.
국내에서는 7월달에 넥슨이 퍼블리싱하여 베타 테스트가 진행중이며, 스팀서버를 이용해 국내 채널에 접속하여, 국내 유저와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스팀 본 서버를 통해 전세계인들과 함께 즐길 수도 있다. 국내 서버를 넥센이 퍼블리싱 하였지만, 국내 자체 서버가 있는 것은 아니고 스팀 서버에 의존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많은 유저들이 알고 있지는 않으며, 리그 오브 레전드에 가려진 비운의 게임이라고도 불린다.
최근 리그 오브 레전드를 타고 유행중인 AOS 장르의 게임 중에서 도타2는 워크래프트3 유즈맵, 카오스를 가장 많이 닮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와는 다르게 도타2만의 특성이 있으며, 그래픽 또한 전반적으로 훨씬 고퀄러티의 품질을 보여준다.
앞서 리뷰했던 리그 오브 레전드, 인텔 내장 그래픽으로 즐기기 리뷰에서 보았듯이, 리브 오브 레전드의 사양은 매우 낮은 편이기 때문에 저사양 시스템 및 인텔 4세대 프로세서의 내장그래픽 HD 4600 을 활용한 시스템으로도 충분히 플레이가 가능하였다. 게이밍 그래픽카드를 제거하고 내장그래픽을 이용할 경우, 별도의 그래픽 카드 구매를 위한 추가 비용을 아낄 수 있으며, 소모전력 또한 낮출 수 있다. 인텔 4세대 프로세서의 내장그래픽 HD 4600이 주목받는 가운데, 같은 AOS 장르지만, 훨씬 높은 그래픽 시스템을 요구하는 도타2는 과연 인텔 내장그래픽으로 원활히 게이밍을 즐길 수 있을지 브레인박스와 함께 살펴보자.
인텔 4세대 코어i 시리즈 하스웰 프로세서로 도타2 도전하기
도타2 의 그래픽카드에 따른 프레임 테스트를 위해, 1680 x 1050 해상도와 1920 x 1080 해상도로 테스트 하였다. 현재 가장 대중적인 23~24인치 모니터가 풀HD 해상도이기 때문에 1920 x 1080 해상도를 중심으로 참고하면 되겠다.
그래픽 세부 설정으로는 최대한 실제 게임 환경과 유사하도록 최대한의 그래픽 옵션을 설정 후 테스트를 하였으며, 그림효과와 텍스처 품질까지 '높음' 으로 설정하여 낮은 그래픽 설정에서도 게임 작동여부가 아닌 최대 옵션에서 어느정도의 성능이 나오는지를 목적으로 테스트를 해보았다.
도타2 테스트에 참가된 CPU는 인텔 4세대, 3세대, i7 프로세서와 i5, i3 프로세서이다. i7 부터 i3 까지 자세히 살펴보면 코어와 쓰레드 갯수 차이뿐만이 아니라 내장그래픽의 모델 및 코어 클럭이 차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텔이 각 프로세서의 내장그래픽에도 차별화를 두었다는 점인데, 실사용 환경에서 내장그래픽의 코어 클럭 50MHz 은 큰 차이가 나질 않지만 벤치마크상으로 보면 꽤 차이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서 도타2 성능 테스트를 보도록 하자.
도타2 테스트 참가 프로세서 | |
i7 - 4770K | 4코어 / 8쓰레드 3.5GHz 인텔 HD 4600 : 1,250MHz |
i7 - 4770 | 4코어 / 8쓰레드 3.4GHz 인텔 HD 4600 : 1,200MHz |
i5 - 4670K | 4코어 / 4쓰레드 3.4GHz 인텔 HD 4600 : 1,200MHz |
i5 - 4670 | 4코어 / 4쓰레드 3.4GHz 인텔 HD 4600 : 1,200MHz |
i5 - 4570 | 4코어 / 4쓰레드 3.2GHz 인텔 HD 4600 : 1,150MHz |
i5 - 4430 | 4코어 / 4쓰레드 3.0GHz 인텔 HD 4600 : 1,100MHz |
i7 - 3770K | 4코어 / 8쓰레드 3.5GHz 인텔 HD 4000 : 650MHz |
i5 - 3570 | 4코어 / 4쓰레드 3.4GHz 인텔 HD 2500 : 650MHz |
i5 - 3450 | 4코어 / 4쓰레드 3.1GHz 인텔 HD 2500 : 650MHz |
i3 - 3220 | 2코어 / 4쓰레드 3.3GHz 인텔 HD 2500 : 650MHz |
도타2 그래픽 세부 설정
게 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옵션값이 아닌, 그림자 '높음' 이나 텍스처 '높음' 으로 설정하여 모든 그래픽환경에서도 최대한 실제 게이밍 환경과 유사하도록 설정 후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프레임을 통해 성능 측정할 수 있으며, 프레임이 높을수록 성능이 높다고 할 수 잇다. |
최 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풀HD 해상도인 1920 x 1080 에서도 앞서 설정한 것과 동일한 환경값으로 설정 후 테스트를 하였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23인치형에서 24인치형 모니터 대부분의 제품이 이 해상도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1920 x 1080 해상도의 결과값만 보아도 내장그래픽의 성능을 어느정도 가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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