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PU/4세대 하스웰 i5

인텔 ‘하즈웰’ CPU에는 역시 고성능 메모리를

인텔 4세대 코어 프로세서 하스웰이 출시되면서 이번 기회에 PC를 새로 구입하거나 업그레이드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번에 출시된 하스웰의 경우 CPU 자체의 뛰어난 성능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전력관리, 높아진 내장 그래픽 성능 등으로 게이머들의 관심이 높다.

또한 새로운 AVX2 기술을 통한 명령어 세트(FMA3)를 추가해 부동 소수점 연산 능력이 좋아져 고성능을 요구하는 그래픽 프로그램이나 설계 프로그램에서 이전 세대보다 빠른 작업이 가능해 지면서 관련 업종 전문가들에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성능 개선이 이루어진 하스웰의 성능을 더욱 더 배가시킬 수 있는 하드웨어 중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고성능 메모리이다.

특히 하스웰을 지원하는 Z87 메인보드의 메모리 지원 사양을 살펴보면 메모리 클럭을 3000MHz(OC)까지 지원하는 보드가 대부분인 만큼 고성능 메모리는 이제 고성능 PC를 위한 필수 항목이 되고 있다.


일반 메모리의 클럭이 1333, 1600MHz인 것을 감안하면 거의 두 배 가깝게 클럭이 높다.

고성능 메모리로 유명한 업체는 이노베이션티뮤에서 국내 정식 유통을 맡고 있는 지스킬(G.Skill)이 대표적이다.


티뮤는 현재 지스킬 립죠스(RIPJAWS), 스나이퍼(SNIPER), 아레스(ARES)와 최고 성능의 트라이던트 X 시리즈까지 다양한 용량과 클럭의 고성능 메모리를 출시하고 있어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하다.

그럼 실제 고성능 메모리와 일반 메모리의 성능 차이는 얼마나 날까?

간단하게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일반 클럭인 1600MHz와 고성능 메모리 2133MHz의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고성능 메모리는 2133MHz ‘지스킬 DDR3 8G PC3-17000 CL9 RIPJAWS XL. (티뮤 정품)’을 사용했다.

나머지 테스트 시스템 사양은 다음과 같다.


- CPU : 인텔 하스웰 Core i5-4670.
- 그래픽 카드 : ZOTAC 지포스 GTX650 Ti BOOST D5 1GB.
- 메인보드 : 인텔 DZ87KL-75K
- HDD : WD Cavier Black 1TB(SATA3).
- Power : Corsair GS700.

먼저 ‘3DMark 2013’을 돌려 보았다. 총점뿐만 아니라 각 테스트 별 점수에서도 고성능 메모리가 모두 앞서는 결과를 보였다.


Heaven Benchmark 4.0 테스트에서 최소 프레임 쪽에서 성능 향상 효과가 있었다.


두 벤치마크 결과만 보아도 고성능 메모리가 확실하게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실제 게임 테스트를 통해 고성능 메모리의 성능을 살펴보았다.

테스트 게임은 ‘툼레이더:리부트’, 온라인 FPS 게임 ‘워페이스’, 액션 RPG ‘던전 스트라이커(이하 던스)’, AOS 게임 ‘리그오브레전드(이하 LOL)’을 사용했다.

툼레이더는 자체 벤치마크 비교 결과 고성능 메모리는 최저 프레임과 최고 프레임 차이를 줄여주는 프레임 안정화 부분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는 다른 게임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워페이스는 ‘2560 x 1080’ 해상도, 그래픽 품질 ‘높음’으로 설정하고 팀데스매치 맵인 ‘AUL’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던스는 ‘2560 x 1080’ 해상도, 그래픽 품질 ‘상’으로 설정하고 ‘불멸자의방 4층’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LOL은 ‘2560 x 1080’ 해상도, 그래픽 품질은 모두 ‘높음’으로 설정하고 ‘5vs5 AI상대 협동 플레이’로 ‘소환사의 계곡’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상의 테스트에서 세 게임 모두 매우 안정적인 게임 프레임을 보여 주면서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했다. 최저 프레임과 최고 프레임의 차이 역시 크지 않았다.

물론 하스웰과의 호환성에서도 부팅 중 오류나 테스트 중 강제 종료 현상, 멈춤 현상 발생없이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인텔에서 4세대 코어 프로세서 하스웰이 출시됐다. 고성능 PC를 위해 하스웰을 구매하려는 예정이라면 CPU의 성능을 한층 높일 수 있는 고성능 메모리를 적극 추천한다.

IT매일 서정덕 다른기사보기 jdseo@itmaeil.com
- Copyrights ⓒ IT매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