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PU/4세대 하스웰 i5

다재다능 하스웰, 어떻게 다를까?

IT관련 업계의 많은 궁금증을 불러 일으켰던 인텔의 4세대 코어 프로세서 ‘하스웰’이 6월 초에 출시되었다. 이미 각 하드웨어 커뮤니티에선 하스웰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얼리어답터와 이를 구입하고자 하는 이용자들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또 하스웰을 적용 가능한 메인보드가 속속 출시되면서 이용자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이러한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인텔 4세대 코어 프로세서 ‘하스웰’은 기존의 제품들과 어떤 점이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걸까? 기존 인텔의 프로세서와 비교해서 하스웰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알아보자.

 

 

 

 

1. 향상된 전력관리, CPU에 탑재된 VRM!

 

인텔은 기존 메인보드에 탑재되어 있던 VRM을 CPU로 내장시켰다. 이로 인해 프로세서 코어 각각의 전압을 더욱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전력사용에 있어서도 훨씬 효율적 및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해져, 전체적인 전력대비 성능 효율이 타 제품 대비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여기에 C6,C7 State 지원으로 대기모드 전력소비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이 때문에 파워서플라이 역시 하스웰 지원 유무로 나뉘어져, 연관 업체들은 해당 시스템 지원을 위해 제품을 수정하거나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업계 전체가 소란해 진 상황이다.

 

물론 기존 인텔 CPU들도 강력한 전력대비 성능을 지녔던 것은 사실이다. 허나 종전 CPU인 아이비브릿지와 비교했을 때도 하스웰이 지닌 내장 VRM과 C6,C7 State의 전력 관리기능 유무로 인해 훨씬 스마트하고 효율적으로 바뀌었다.

 

 

2. 강력해진 iGPU, 이제는 더 이상 내장그래픽이라고 무시하지 말자

 

그 동안 인텔 내장 그래픽 프로세서는 일부 이용자 사이에서 ‘그래픽 감속기’ 라는 악평을 들을 정도로 성능에 있어서는 인정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인텔 4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내장된 GT2 그래픽 프로세서부터 그런 일은 더 이상 없을 것으로 보인다. 기존 코어 프로세서들은 최고급 K 시리즈 제품에만 HD4000 같은 최고 사양의 iGPU가 내장되었지만, 이젠 데스크탑 전 라인에 걸쳐 최소 GT2 그래픽이 내장되어 있어 성능향상의 폭이 엄청나다.

 

샌디브릿지 i5-2500에 탑재되어 있는 HD2000이나, 아이비브릿지 i5-3570에 탑재된 HD2500으로는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를 구동하는데 무리가 있었다. 반면 하스웰 i5-4670에 탑재되어 있는 GT2 (HD4600) 그래픽 프로세서로는 ‘LoL’을 기본 설정 그래픽 옵션으로 원활하게 즐길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성능 향상을 이루어냈다. 이렇게 향상된 하스웰의 IGPU 성능 덕분에 저가형 외장 그래픽카드 업체들이 받을 타격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차세대 해상도인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도 주목할 만 하다. 물론 현재 시장에 4K 모니터가 매우 찾아보기 힘들며, 있는 제품의 가격도 300만 원에 가까운걸 생각하면 시기상조라고 할 수도 있다. 허나 지원하는 것과 지원하지 않는 것의 차이는 꽤나 크다고 볼 수 있다.

 

 

3. 개선된 내부구조. 새로운 AVX2 명령어 셋

 

하스웰의 성능 향상에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L1 캐쉬의 대역폭이 늘어났다는 점이다. L1 캐쉬의 대역폭이 아이비브릿지 대비 두 배 가량 늘어, CPU가 명령어를 처리함에 있어 넓은 대역폭을 통해 기존의 프로세서들에 비해 훨씬 빠르게 처리가 가능하다.

 

또 새로 추가된 AVX2 명령어의 강력함이다.

 

AVX2 명령어 셋을 지원하는 Sandra 2013의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이용해보면 기존 샌디/아이비 대비 두 배의 성능이 나오는 것으로 측정된다.

 

이는 기존의 샌디/아이비브릿지 프로세서에 없던 AVX2 기능의 효율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추후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도록 나오는 AVX2 명령어 셋을 이용한다면 전체적인 처리 성능이 훨씬 강력해 짐을 의미하는 것이다.

 

인텔의 코어 프로세서들은 지금까지 계속 강력함과 훌륭한 전력관리 능력을 통해 세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던 제품이었다.

 

그런 인텔의 4세대 코어 프로세서인 하스웰의 성능이나 개선된 구조, 추가된 개선점들을 정확하게 알아야만 구입함에 있어서 후회가 없을 것이다.

 

기존 제품에 비하여 더욱 다재 다능하게 변한 인텔 4세대 코어 프로세서 하스웰. 꼭 만나보자.

 

IMG_5156.jpg